제약회사 영엄 담당자가 비대면 시대에 라포형성 하는 법

현대에 들어서 고객 만족 경영을 위하여 라포형성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제약 영업에서는 의료진과의 라포형성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MR들은 이를 위해 많은 심혈을 기울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장기화로 비대면 상황이 길어지자, 라포형성에 많은 공을 들였던 제약회사 MD들은 새로운 과제를 떠안게 되었습니다. 이제 비대면 영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의료진은 비대면 영업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비대면 영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파사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의사들의 96%가 대면 영업, 웨비나, 사이버 컨퍼런스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제 의료진은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 교류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쉽고 편안하게 얻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의사들이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 웨비나와 같은 온라인 교육 및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높이 사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의사들은 이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고 도움이 되는 제약회사와 영업사원을 찾고 있습니다.

 

비대면 영업의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실패하는 비대면 영업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의 개인화는 의료진들과 라포형성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의사들은 더 개인화된 교류와 맞춤형 콘텐츠를 원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업체 BCG의 분석 자료에 의하면 많은 의사들이 비대면 영업의 단점으로 읽을 시간의 부족과, 너무 일반적이며 관련 없는 콘텐츠를 꼽습니다. 최근 들어 디지털 플랫폼이 증가하고, 유사한 정보가 동시다발적으로 제공되면서 의사들이 해당 정보를 수신 거부하거나, 미확인하는 사례가 증가하였습니다.

 

맞춤형 정보를 짧은 시간에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패하는 비대면 영업 콘텐츠

비대면 영업에 사용할 콘텐츠는 의료진별 관심사에 맞춰서 준비하고, 자투리 시간에 보기 쉽게 제작해야 하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최근 젊은 의사들 중심으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원격 프로모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살펴보는 의사들이 늘어난 만큼 제공하는 영업 자료 또한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를 이용하면 쉽습니다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위한 콘텐츠 제작 솔루션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를 소개합니다.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는 이미 500만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디자인 툴, 미리캔버스의 기업용 버전입니다.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비대면 영업 자료를 제작할 수 있고, 팀원들과 함께 협업하여 자료를 만들고, 그 결과물을 기업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내용과 이미지만 넣으면 콘텐츠가 완성됩니다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 템플릿 제공

프레젠테이션, 브로셔, 카드뉴스, 포스터 등 5만개가 넘는 다양한 형태의 템플릿을 기본 제공합니다. 템플릿도 아주 쉽습니다. 편집하고 싶은 텍스트나 이미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도형, 일러스트 등 수십만개의 디자인 요소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비대면 영업 시 자주 사용하는 양식을 템플릿으로 등록해두면, 영업 담당자들이 더욱 빠르게 콘텐츠 만들 수 있습니다.

 

가상문서로 저장되어 재활용이 용이합니다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 공유드라이브 가상문서 저장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만든 콘텐츠는 모두 팀용 공유드라이브에 가상문서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인터넷만 있다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어디서든 작업하고 저장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드라이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팀원과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도 용이하며, 벡터 방식으로 콘텐츠를 베리에이션 하기도 편리합니다.

 

편집 제어로 안전하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 편집 잠그기

영업 담당자들이 바쁘게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을 빠트리거나, 들어가서는 안되는 내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투약 시 주의사항 등과 같이 제약영업 시 중요한 내용은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의 편집 잠금 기능을 통해 삭제할 수 없도록 만들어 보세요. 또한 의료광고에서 사용할 수 없는 단어들을 금지어로 설정하여, 안전한 제작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영업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세요

비대면 제약영업 매출 상승

비대면 영업 시대에 잘 만든 콘텐츠는 영업 담당자들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를 도입해서 조직의 비대면 영업 역량을 향상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비스 소개서와 견적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이디어 발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