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법,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까?

같은 내용이더라도 보고서 작성법에 따라 전달력이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하게 되는 고민, 바로 ‘보고서’입니다. 누군가에게 보고하기 위해 작성하는 보고서는 평소 글쓰기에 자신이 있는 사람들도 어려움을 많이 느낍니다. 일반적인 글쓰기와 달리 비즈니스 서식으로 만들어야 하고, 복잡한 수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는 문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센스있는 보고서 작성법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미리캔버스가 알려주는 꿀팁을 활용해 간단하지만, 퀄리티는 높이는 보고서로 만들어 보세요!

 

보고서에 센스를 더하는 3가지 방법

작성할 때마다 막막하기만 하셨나요? 몇 가지 원리만 알고 있다면 생각보다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는데요. 거기에 미리캔버스가 제안하는 템플릿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신뢰감까지 더한 보고서가 완성됩니다.

 

하나, 보고서 작성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잘 작성하다가도 문득 이렇게 하는 게 맞을까? 하는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혹은 내용이 너무 복잡해 보이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에 재차 확인하게 되며 작업 시간을 질어지는데요. 오랜 시간 작성한다고 해서 들인 시간에 비해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목적”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보고서는 나를 위한 문서가 아닌 남에게 보이는 문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때문에 작성하기 전, 누구에게 쓸 것인지 혹은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등 목적에 맞게 기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적에 따라 전체적인 흐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고서

목적에 맞는 방향성이 정해졌다면, “목차”를 통해 밑그림을 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글의 뼈대가 되는 목차는 세부적인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주장과 이유, 사례, 기대 효과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목차를 보다 더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미리캔버스의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문서 중 보고서의 목차 페이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에디터에서 목적에 맞는 목차를 순서대로 입력해 보세요.

 

둘, 보고서의 신뢰감을 높이고 싶다면?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결괏값 혹은 기대 효과 등을 뒷받침해줄 데이터가 빠질 수 없습니다. 복잡한 데이터를 보다 더 간결하게 표현하고 싶으시다면,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보세요. 인포그래픽은 디자인 요소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그래픽입니다. 텍스트로 나열하는 것보다 다양한 차트를 이용한 자료가 보기에도 편하고, 신뢰감도 높습니다.

 

다만, 인포그래픽은 디자인이 필요한 작업이기에 많은 분이 제작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그래프 종류 선택부터 배치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미리캔버스는 보고서에 어울리는 인포그래픽을 비교해볼 수 있도록 일반 차트부터 로드맵, 타임라인 등 다양한 템플릿으로 준비했어요.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클릭해 값을 입력해 보세요. 엑셀 시트와 연동되어 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인포그래픽에 올바른 값을 입력하였다면, 기존 보고서와 어울릴 수 있도록 디자인을 수정해 보세요. 색상 코드를 입력해 테마를 변경하거나, 원하는 폰트로 기존 문서들과 통일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보고서에 로고를 추가해야 한다면, [업로드] 메뉴에서 간편하게 불러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셋, 보고서 양식이 필요하신가요?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보고서가 있다면 내용만 수정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작성해야 하므로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공수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보고서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더 막막하기만 한데요. 그럴 땐 미리캔버스가 인포그래픽과 함께 제공하는 보고서 양식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1. 출력용 보고서
보고서

미리캔버스의 다양한 템플릿 중 ‘비즈니스 서식’을 클릭해보세요. 한 장짜리 간단한 보고서는 물론 표지와 함께 본론 결론, 인포그래픽까지 갖춰진 형식의 템플릿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A4 용지 사이즈로 출력용 문서가 필요할 때 활용하면 좋아요.

 

2. 발표용 보고서
보고서

보고서를 통해 발표까지 해야 한다면 PPT 템플릿을 추천해 드려요. 내용을 더욱 풍성하게 해줄 아이콘, 이미지 등의 디자인 요소를 제공합니다. 또, 애니메이션 효과와 슬라이드 쇼를 지원해 미리캔버스에서 발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요.

 

보고서를 팀원과 함께 작성하고 싶을 때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캔버스는 지난 8월, 디자인 협업 툴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를 출시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보고서를 팀원들과 공유하고, 공유 드라이브에 저장해 공동 작업까지 함께 할 수 있어요. 이때 드라이브별 권한을 지정할 수 있어 보안이 중요한 문서도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공유 및 공동 작업뿐만 아니라 승인 기능을 통해 검토와 피드백까지 한 번에 가능한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디자인을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없을까 고민이 되신다면, 부담 없이 무료 체험해 보세요. 미리캔버스 엔터프라이즈는 11월 말까지 베타서비스로 제공됩니다.

 

무료 체험 신청하기 미리캔버스 바로가기

 
 

아이디어 더 발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