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합격률이 달라진다?!

취업 혹은 이직을 위한 포트폴리오 준비하셨나요? 구인·구직 사이트를 찾아보다가, 괜찮은 공고를 발견했을 때! 막상 지원하려고 하면 포트폴리오가 “필수”로 기재되어 뒤로 가기를 누르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 걸 그랬나 하는 후회가 드는데요. 막상 만들려고 하니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이제는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마케터, 기획, 개발 등 어떤 직군에서든 포트폴리오가 유무 따라 합격률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제 포트폴리오는 취업을 위해 꼭 만들어야 하는 필수 서류가 되었습니다.

 

다른 언어로 나를 표현하는 포트폴리오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면, 나만의 콘셉트를 정해야 합니다. 나를 상징하는 마인드맵을 그려보세요. 그중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 한두 개만 골라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콘셉트에 어울릴만한 디자인을 생각해 보세요.

퀄리티 높은 포트폴리오, 쉽게 만들고 싶으신가요? 처음 취업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이직하는 사람도 모두 미리캔버스를 활용하세요. 퀄리티 높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직군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 디자인 중 나에게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세요.

 

하나, 포트폴리오 디자인을 선택할 땐 ‘이것’만 기억하세요

포트폴리오에서 절대 빠져선 안 될 것 중 하나는 바로 디자인입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디자인에 따라 지원자의 호감도가 달라질 수 있어요. 때문에 디자인에 자신이 없다면, 미리캔버스의 템플릿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창에 “포트폴리오”만 입력해도 여러 가지 버전의 템플릿이 검색되는데요. 이때 직군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골라보세요.

 

만약 마케팅이나 영업 직군이라면 나에 대한 설명이 돋보일 수 있도록 깔끔하고 심플한 템플릿을 선택하세요. 흑백과 같은 색상도 좋습니다. 또, 디자이너 혹은 작가 등의 예술에 관련한 직군이라면 개성이 느껴질 수 있는 디자인을 추천합니다.

포트폴리오

 

미리캔버스의 템플릿은 여러 가지 색상과 사진으로 배경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수정하고 싶다면, 색상 코드를 입력하거나 직접 조정에서 색상 톤을 조정해 보세요. 같은 템플릿을 사용하더라도 어떻게 편집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물이 완성됩니다.

 

둘, 포트폴리오 시작은 자기소개부터!

보통 포트폴리오의 첫 장은 표지이고, 두 번째 장은 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기소개를 많이 배치합니다. 포트폴리오는 가독성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같은 내용이라도 구구절절한 자기소개보다 경력, 수상 내역, 핵심 스킬 등 핵심 내용만 명확하게 적은 자기소개가 더 좋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포트폴리오의 자기소개보다는 이력서 양식에 더 가깝습니다.

 

포트폴리오

 

물론 미리캔버스의 포트폴리오에도 자기소개 페이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텍스트를 더블 클릭해 나에게 맞는 내용으로 변경하세요. 업무에 필요한 스킬 항목도 직군에 맞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더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으신가요? [업로드] 메뉴에서 소장한 사진을 불러오세요. 자기소개 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셋, 나를 보여주는 주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다 보면 다다익선이라는 생각에 지금까지 진행했던 크고 작은 모든 일을 모두 포함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인사담당자는 내 포트폴리오만 읽는 것이 아닙니다. 짧은 시간에 나에 대한 사람을 더 알아보고 싶도록 핵심 업무만 추려서 작성하세요. 진행했던 일 중 주도적으로 참여했거나 자랑할만한 성과 혹은 역량을 잘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 3가지 정도가 적당합니다.

 

1. 스토리가 있는 프로젝트

프로젝트를 작성할 때 내가 했던 일과 함께 그 과정을 적어주세요. 설득력과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 과정 그리고 해결 과정을 통해 얻은 것 등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조할 수 있어요.

 

2. 구체적일수록 좋은 프로젝트 성과

내가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성과는 그래프 혹은 수치로 표현해 보세요. 예를 들어 내가 진행한 이벤트에 몇 명이나 참여했는지, 이벤트를 통해 몇 프로의 성과가 있었는지 등 최대한 자세하게 수치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한눈에 보이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와 경력 기술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미지의 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설명할 때 텍스트만 나열하는 것보다 이미지를 추가해 ‘시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관련 이미지가 있다면 추가하고, 미리캔버스가 제공하는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해 가독성을 높여보세요.

포트폴리오를 일기처럼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 위해 그동안을 되돌아보면, 분명 중요한 프로젝트였는데 잘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포트폴리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함께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리캔버스는 언제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는 웹 기반 편집 툴로 제공됩니다. 원하는 기기를 통해 포트폴리오 작업을 해보세요. 그때 그때 조금씩 작성해두면 훗날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포트폴리오

에디터에서 작업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워크스페이스에 저장됩니다. 이때, 문서의 이름을 적어 놓으면 검색 기능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저장된 디자인을 찾아 수정하고, 사본 만들기를 통해 또 다른 버전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세요. 완성된 포트폴리오는 PPT 혹은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을 읽어본 김에 바로 시작해 볼까요? 아래 버튼을 눌러 미리캔버스의 다양한 포트폴리오 템플릿부터 확인해 보세요!


템플릿 구경하기 미리캔버스 바로가기

 
 

아이디어 더 발견하기